사역/봉사

자녀, 청소년, 대학-청년부교육자료-특강(1)
2021-04-27 19:50:39
강용
조회수   158

성공하는 그리스도인의 자녀교육 특강 (1)

 

강 용 장로 (기독교단체 초청 특강 2011. 5. 8.)

 

새로운 삶에의 도전은 현실 그대로는 살수 없다는 고민에서가 아니라 현실 생활의 자신 있는 영위에서 가능합니다. 우리의 현재가 과거의 연속이듯이 우리의 미래 또한 현재의 연속입니다. 지금 우리의 생각과 생활이 우리의 미래를 예견하게 합니다. 이천년 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가르침이 현재의 우리 삶 속에 역동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으며 우리의 미래 또한 주님의 복음이 힘차게 역사 하실 것입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사랑스런 우리 자녀들이 자신의 미래 삶을 지탱해 나갈 근원을 갖추기 위한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오늘 성경 본문인 예베소서 17-8절을 보면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구속) 곧 죄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을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성경 말씀은 오늘 특강의 주제인 성공하는 그리스도인의 자녀교육 에 대한 확신을 주고 있습니다.

오늘 주제는 3가지의 키워드 (Keyword, 핵심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는 성공이고 둘째는 그리스도인 이며 셋째는 자녀교육입니다. 성공하다 라는 말은 넓은 의미로도 사용되지만 우리 생활의 아주 가까운 곳에서 좁은 의미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선택되다, 구별되다, 택해지다, 뛰어나다, 성취하다, 잘 이루다, 남의 모범이 되다, 등의 의미를 포괄적으로 나타내며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자 문화권에서는 힘을 들여서 어떤 일을 잘 이루고 성취한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의 주제는 그리스도 안에서 택해지는 자녀가 되도록 하는 교육이라고 해도 좋겠습니다.

오늘 주제의 첫째 핵심 단어인 성공은 우리 모두가 바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공을 맛보지 못한 사람들은 성공이 무엇인지 모르고 지낼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자녀들에게 성공하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자녀들이 일상생활의 순간순간에 성공의 맛을 보면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또 다른 성공을 성취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성공의 맛을 보면 성공하는 자아를 형성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핵심 단어인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 안에서 죄사함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모든 지혜와 총명이 넘치는 은혜를 받은 사람들이므로 이들은 조금만 노력하면 성공하는 자녀교육을 할 수 있다고 성경은 확신을 줍니다. 셋째 핵심 단어인 자녀교육은 3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모든 교육이 그러하듯이 자녀교육도 현재 자녀의 위치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그것이 출발점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은 자녀교육의 목표를 잘 설정해야 합니다. 비젼을 제시하고 소중한 꿈을 간직할 수 있는 목표는 자녀의 무한한 잠재력을 계발하여 줍니다. 오늘 성경 본문에서 언급된 주님이 우리에게 넘치게 주신 모든 지혜와 총명의 위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그다음은 자녀들이 간작한 꿈을 잘 키워가게 하는 교육의 방법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훌륭한 코치는 선수와 함께 뛰는 코치라고 합니다. 부모가 자녀와 같이 뛰어갈 때 자녀는 어느새 부모를 앞질러 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자녀가 성공하기를 바라십니까?  그리스도 안에서 성공하려는 자녀의 현재의 위치를 잘 파악하여 그 위치에 맞는 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그 자녀와 같이 뛰어간다는 마음을 잊지 마세요. 자녀의 현재위치에서 적합한 출발점을 찾아 자녀와 나란히 눈높이를 맞추시고 인내를 잊지말고 자녀와 소통하고 공감하며 기도하면서 출발해보세요.

벚꽃이 흐드러지는 화사한 바람 속에서도, 라일락의 향기가 그윽한 시간의 흐름 속에서도 그리스도인은 자녀들의 성공적인 미래 삶을 기약하며 남몰래 미소를 지으며 감사해 합니다. 그들은 자신과 자녀들이 모든 지혜와 총명이 넘치는 은혜를 받았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인의 자녀교육, 이것은 성공할 수밖에 없으며 그 결과 그리스도인의 우수성이 나타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성공하는 그리스도인의 자녀교육(2011. 5. 8.)” 특강 중 초반부 일부를 요약하여, 2011. 5. 12.(이지숙).

댓글

댓글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1